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트리빈 에스 멘톨 베이비 나이 사용법 부작용 비염 코막힘 코 뚫기 휴약기

by 노형 2022. 11. 14.
반응형

오트리빈 에스 멘톨 베이비 나이 사용법 부작용 비염 코막힘 코 뚫기 휴약기

오트리빈은 일명 '코 뚫는 약'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오트리빈은 처방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성인용은 0.1% 오트리빈, 소아용은 0.05% 오트리빈으로 사용할 수 있어 나이가 어려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오트리빈이 정말 만능 코 뚫기 약일까요? 오늘은 오트리빈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트리빈 3종류 성인용 소아용

성분 및 효능

오트리빈의 주성분은 Xylometazolin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Xylometazoline은 코 점막의 알파 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자극하여 혈관 수축을 유발하여 코 쪽으로 혈액 이동을 줄임으로서 빨갛게 부어오른 코의 충혈을 제거해 막힌 코를 뚫어주게 됩니다. 오트리빈은 국소적으로 코 점막에만 작용하는 비충혈 제거제이기 때문에 효과가 빠르고 전신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성인용에는 멘톨 성분이 들어 있어서 분사 후 시원함을 느낄 수 있으며, 소아들에게는 자극이 될 수 있는 성분이라 멘톨이 빠져 있습니다.

하지만 오트리빈도 단점이 있는데 비충혈 제거제를 장기간 사용할 때 발생하는 부작용으로서 약물에 내성이 생겨 약이 더는 듣지 않고, 더 심한 비염으로 발전하는 약물성 비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성 비염은 먹는 약보다 코안에 직접 뿌려주는 오트리빈에서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 7일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7일을 사용하였다면 2,3일은 휴약기를 가지고 다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평상시 코가 자주 막히는 편이라면 오트리빈을 사용하기보다는 식염수나 멸균증류수를 이용해 코를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용법 및 사용방법

2~5세 이하의 소아는 1일 1~2회 뿌려주시면 되고 8시간 간격을 지켜주시는 게 좋고 한번 뿌릴 때 1번만 분사하면 됩니다.

6~11세 이하의 소아는 1일 2~3회, 8시간 간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오트리빈 스프레이는 나이와 증상에 따라 적절히 사용 횟수를 조절하시되 1일 최대 3회까지 분무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먼저 보호 뚜껑을 열고 스프레이를 똑바로 세운 상태에서 액이 제대로 분무될 때까지 서너 번 눌러줍니다. 그다음 스프레이 노즐을 코 속으로 삽입하여 한 번 힘껏 눌러줍니다. 다른 쪽 코에도 동일하게 분사해 준 다음 뚜껑을 닫고 보관하시면 됩니다. 

 

부작용

위에서 언급했던 약물성 비염이 가장 큰 부작용입니다. 코가 자주 막힌 다는 것은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인데 그 신호를 무시하고 코혈관을 수축하기에만 급급한다면 혈관이 반동성으로 더 늘어나 비염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사용기간인 7일 이내로 사용하고 2~3일 정도의 휴약기를 가지고 사용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비염이 발생한다면 병원 진료를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오트리빈은 스프레이 제제로 콧 속에만 국소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부작용이 적긴 하지만 자칫 잘못하여 코 가운데로 분사하게 되면 목까지 넘어가 약 성분을 삼키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 효과는 감소하고 오히려 전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린 소아일수록 전신 부작용이 쉽게 나타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프레이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코 점막 쪽으로 기울여서 뿌려야 합니다.

 

코가 자주 막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오트리빈을 사용하시는 게 좋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 되셨다면 아래쪽 공감 하트 한 번씩 눌러주세요. 

반응형
LIST

댓글